정계정맥류증상, 정계정맥류 원인, 자가진단 방법7가지

정계정맥류증상, 정계정맥류 원인, 자가진단 방법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계정맥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고환 주변의 정맥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지렁이가 뭉쳐있는것처럼 울퉁불퉁하게 보이며, 실제로 만져도 라면면빨같이 만져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전체 남성의 10~15%정도가 이 증상을 보이고 정계정맥류의 가장 큰 문제는 불임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뽑히기 때문에 2세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정계정맥류에 대해 알고 진단받으시길 권장합니다.

정계정맥류증상

정계정맥류증상




정계정맥류증상으로는 90%이상이 왼쪽 고환에서 발생하며, 왼쪽 고환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오른쪽 고환보다 왼쪽고환 정맥의 주행 경로가 더 길고, 판막 결핍 및 부전이 존재하는 등 해부학적 구조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정계정맥류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몇가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고환이 라면처럼 구불구불해 보이거나, 고환에서 지렁이가 뭉쳐있는것처럼 울퉁불퉁한 것이 만져지거나 보이기도 합니다.
    2. 고환에 통증이 느껴진다.
    3. 고환의 크기가 위축되었다.
    4. 고환이 많이 쳐지거나 무겁게 느껴진다.
    5. 고환에서 열이 나는것 같이 느껴진다.
    6. 하복부나 사타구니에 통증이 있다.
    7. 고환쪽에 불편함이 있다.
    8. 사정 시 정액의 색깔이 묽거나 투명하다. (무정자증) – 비 폐쇄성 무정자증으로 고환에 문제가 있어 생기는 현상입니다. 무정자증의 증상 또한 정계정맥류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꼭 무정자증의 증상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정계정맥류로 인한 무정자증은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발견하여 치료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무정자증 증상 (정계정맥류)

위에 정리한 증상들을 더 쉽에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하복부에 힘을주어 고환을 만져보면 유관상으로 보는것 보다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전문의 상담과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그에 따른 조취를 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계정맥류가 가장 많이 발견되는 시점은 성인은 불임때문에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검사중 알게되며, 청소년의 경우는 음낭이 쳐지거나 통증, 부어오름, 혈관이 포도송이, 지렁이가 뭉쳐있는것처럼 보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알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계정맥류는 치료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겁먹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정계정맥류 원인




정계정맥류의 원인으로는 고환 정맥의 판막에 선천적인 이상이 있거나 고환의 피를 거두어들이는 망상정맥총의 울혈로 발생합니다. 쉽게 말하면 혈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한곳에 고이는 울혈현상 입니다. 90%이상이 왼쪽 고환에서 발생하지만 양쪽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특히 왼쪽고환에 정계정맥류가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정맥의 길이도 오른쪽 고환보다 길며 더 많은 정맥 혈관들이 모여있어 정맥 압이 높아지고 역류가 쉽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울혈이 생기면 피가 고이는 현상이기 때문에 정맥이 점점 넓어지고 지렁이가 뭉쳐있는 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정계정맥류가 무조건적으로 불임의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울혈 현상으로 정자의 이동 통로를 막거나, 역사정등 정자가 몸밖으로 배출하지 못하게 하거나 고환의 퇴화현상, 발열로 인한 정자의 수, 활동성, 정자의 형태가 변형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환의 통증이나 불편함 또한 울혈현상으로 인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 방법7가지

자가진단 방법7가지는 비뇨기과에서도 제일 처음으로 확인하는 방법이며, 방문하지 않고 유관상으로도 판단 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 자가진단 방법은 언제까지나 간단하게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방법이지 절대적인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비뇨기과에 방문하시어 전문의 상담과 정밀검사를 통해 진단받으셔야 합니다.

  1. 고환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당겨지는 느낌이 있다.
  2. 하복부나 사타구니에 통증이 느껴진다.
  3. 고환에 열이 나는것 같다.
  4. 고환의 좌-우 사이즈가 눈에 띄게 다르다.
  5. 유관상으로 볼 때 지렁이가 뭉쳐있는 것처럼 보인다.
  6. 고환이 무겁게 느껴지거나 걸어다닐때 불편하다.
  7. 정액이 완전 묽거나 투명색이다. (무정자증)

이 정도가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자가진단 방법이며 위에 내용들이 보통 비뇨기과에 처음 방문하였을 때 전문의가 하는 질문이거나, 전문의가 유관상으로 확인하기도 하지만 조금 더 깊게 들어가서 검사를 하면 호르몬 검사, 고환 초음파, 전립선 검사, 정액검사 등이 있습니다. 사춘기 이후의 남성 15%정도에서 정계정맥류가 나타나며, 이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성인보다 청소년기에 고환에 문제가 생긴것을 방치한다면 고환의 기능이 점차 떨어져 성인이 되었을 때 불임의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청소년들에게는 더더욱 중요합니다.

정계정맥류 사진

셀프 정자검사 키트

셀프 정자검사 키트는 자가진단 7번의 내용대로 정액은 나오지만 정액안에 정자가 없기 때문에 투명하게 보여지는 증상이므로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정액검사를 받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집에서도 혼자 간단하게 정자를 검사할 수 있는 키트가 온라인에서도 쉽게 구매 할 수 있기에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정계정맥류의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정맥이 막히고 혈관이 두꺼워져서 역사정을 하거나 몸밖으로 정자가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계정맥류를 진단할 때 꼭 하는 검사 방법중 한가지 입니다. 저 또한 여러가지 셀프 정자검사 키트를 이용해 보았고, 그 중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 했던 키트를 추천 드리겠습니다.

셀프 정자검사 키트

이렇게 정계정맥류의 증상과 원인, 자가진단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계정맥류는 불임의 원인이기도 하지만 치료가 가능하고 수술적인 치료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있으니 꼭 주기적으로 자가진단과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비 폐쇄성 무정자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