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조증상과 대처방법, 대상포진 합병증 5가지

대상포진 전조증상과 대처방법, 대상포진 합병증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은 혼자 해결하려 시간을 끌기보다 시기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대상포진 전조증상에 대해 알고 대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의학적으로 대상포진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재활성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대상포진 전조증상에 대해 단계별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또한 이 증상들이 있다면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초기에는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 병원에 방문한다면 통증도, 치료기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가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전조증상

대상포진이 발생하기 전에 증상을 알고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 후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빨리 치료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태가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받는다면 약 복용, 연고를 바르는 정도로 끝날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 물집이 생기고 악화가 된다면 치료기간도 오래 걸리고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많이 불편하기 때문에 전조증상이 있다면 하루빨리 치료받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주변에 전염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빠른 치료를 권장합니다.




1. 발진 전 증상

발진 전 증상, 이 때를 대상포진 전조증상이라고 할 수 있으며 대상포진의 시작은 다른질병 (감기, 두통, 간지러움, 피부의 특정부위 가벼운 통증 등)으로 생각 할 만큼의 증상들로 시작됩니다. 발진이 나타나기 며칠 전에 많은 사람들이 두통, 열은 없지만 독감과 같은 증상, 피부의 특정 부위에 간지러움, 따끔거림 등 전반적으로 대상포진과는 관련이 없어 보이는 증상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누구나 그런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이런 증상들이 있었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만약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수시로 몸 상태를 살피고, 특히 피부의 한 부위가 계속 따갑다거나, 피부에 붉은 반점같이 평소에는 없던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잘 살펴 보셔야 합니다. 발진 전의 증상만으로는 100% 대상포진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어느 정도는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 몸에 평소와는 다른 증상이 있다면 꼭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수시로 체크하여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 때 병원에 방문하신다면 대상포진이라고 느끼기 어려울 만큼 쉽게 치료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초기 발진증상

초기 발진증상은 대상포진이라고 확실하게 확정을 지을 수 있는 단계입니다. 처음에는 붉은 반점이나 벌레에 물린 것처럼 나타나다가 조그마한 수포가 생기고 점점 커지면서 물집이 됩니다. 이 물집이 생긴 시점부터는 통증도 동반되며, 일반적으로 피부 아래 신경의 경로를 따라 띠모양으로 몸이나 얼굴 한쪽 부위에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병원에서 전문의가 대상포진의 진단을 내릴 때 이 대상포진만이 가지고있는 띠, 밸트 모양으로 퍼지는 독특한 패턴을 보고 진단을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초기 발진 증상까지는 빠르게 치료만 받는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확진증상, 치료방법

3. 통증

대상포진에 감염되고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서 발진, 물집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한 접촉, 강한 바람이나 옷깃이 스쳐도 극심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통증은 대상포진의 일반적인 특징이며 이 때가 가장 고통스럽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증을 겪어본 사람들의 경험으로는 콕콕 쑤시는 것 같은 통증, 화상을 입은 것 같은 쓰라림, 불 타는 것같이 화끈거림 등의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초기 발진 증상

4. 발진, 물집

발진, 물집이 진행되면 전염성이 가장 높은 시기이고, 이 때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되어있는 임산부, 노인, 신생아 등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발진이나 물집이 터지면서 흉터가 남을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긁지 마시고 통풍이 잘 되게 해주시고 병원에서 받은 연고나 약을 잘 드셔야 합니다.

대상포진의 전염성은 얼마나 높을까?

5. 회복

회복단계는 딱지가 생기면서 회복이 되는 과정입니다. 이 때 물집이 다 터져서 없어지고 딱지가 생기는 단계인데 물집안에 있던 활성화 바이러스가 없어졌기 때문에 이때 부터는 전염성 또한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바이러스에 취약한 신생아, 노인, 수두에 한번도 걸리지 않는 사람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완치가 될 때 까지는 조심해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전조증상 나타날 시 대처방법




대상포진 전조증상이 나타날 시 대처방법으로는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 후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본인의 증상에 맞게 치료받는것 입니다. 대상포진의 경우 자가진단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며, 연고를 바르더라도 개인의 피부와 증상에 맞는 연고를 처방받아야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에 절대 혼자 해결하려 하지마시고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또한 전염성이 있고 가족들에게도 옮길 수 있기때문에 증상이 악화되기전에 치료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합병증

대상포진의 합병증은 5가지정도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말씀드리는 5가지 이외에도 다른 합병증이 따를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 겪는 합병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신경통 : 대상포진의 합병증으로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발진이 발생하기 전부터 대상포진이 완치된 후까지도 지속 될 수 있습니다.
  2. 안구 합병증 : 대상포진이 눈 주변으로 발생하여 눈에도 감염된 증상입니다. 안구에 감염이 된다면 세포안염, 각막염 등을 발생 시킬 수 있으며, 이는 시력 손상까지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마비증상 : 마비증상은 대부분 대상포진이 완치되고 나서 생기는데 대상포진이 신경에 손상을 주어 생긴다고 합니다.
  4. 피부감염 : 대상포진이 발생했던 부위의 물집이 터지면서 주변 피부를 오염되게하여,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기타 합병증으로는 신경,내장기관에도 문제를 줄 수 있습니다. 심장, 폐, 간 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지만 극히 드물기 때문에 체크정도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의 합병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대상포진을 이미 앓고 있을 시에는 증상에 맞게 치료 받으면 되지만 대상포진 후 합병증은 병원에서 알 수 없기 때문에 꼭 자신이 체크하고 다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대상포진이 완치 되었지만 어딘가 불편하거나 아프다면 대상포진 후 합병증일 수 있으니 꼭 다시 병원에 방문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상포진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