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전염성, 감염 경로, 감염시 나타나는 증상 7가지

대상포진에 감염된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하시는 내용이 “대상포진 전염성”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상포진의 증상과 대상포진이 감염되었을 때 나에게 주는 불편함은 알고 있지만 어떠한 특정 상황에서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전염된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들은 드물기 때문에 대상포진 전염성, 감염 경로, 감염시 나타나는 증상 7가지, 전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VZV)에 의해 피부에 발진이나 물집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어린 시절 수두에 걸렸던 사람은 회복된 후에도 몸속에 바이러스가 남아서 활동을 멈추고 있다가 시간이 지나 다시 활성화가 되면서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것 입니다.

이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는 이유는 나이,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 등을 뽑을 수 있습니다. 주로 노년층에서 나타나지만 나이가들어 면역력이 저하되고 기력이 없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에 비해 조금 더 쉽게 감염될 뿐 젊은 사람들도 면력력 저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언제든 감염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확진증상, 치료방법

대상포진 전염성

대상포진 전염성에 대해 알아보면 대상포진 바이러스는 감기나 독감, 다른 바이러스처럼 A라는 사람에서 B라는 사람으로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수두 백신을 접종한 적이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 물집에서 나오는 체액을 직접 접촉하는 경우 바이러스를 전염시킬 수 있습니다.

물집에서 나오는 체액에는 활성화된 바이러스가 들어있기 때문에 대상포진의 전염성은 물집이 있거나 물집이 터졌을 때를 조심 하신다면 전염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 전염성 위험 대상

대상포진 전염 위험 대상으로는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 신생아, 임산부, 면역력이 저하된 노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피로가 많이 쌓인 젊은 사람 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미 수두를 한번 앓은 적이 있는 사람들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두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더 낮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 7가지




대상포진의 증상으로 7가지 정도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대상포진에 감염될 시 나타나는 증상으로 제가 말씀드리는 7가지 증상 이외에도 더 많은 증상들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증상들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1. 발진 – 한쪽 피부가 붉은 반점, 두드러기같이 생긴다.
    2. 발열 – 열이 날 수 있다.
    3. 통증 – 대상포진의 특성으로 포진이 있는 피부에 찌르는 것과 같은 통증이 있다.
    4. 물집 – 물집이 여러개가 잡히고, 물집속에 있는 체액에는 활성화된 바이러스가 있다. 
    5. 가려움증 – 대상포진이 발생한 부위는 통증뿐만 아니라 간지러움도 있다.
    6. 두통 – 대상포진의 증상으로는 드물기는 하지만 두통을 느끼는 사람도 간혹 있다.
    7. 신경통 – 신경통은 거의 대상포진이 없어진 후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더 많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시어 전문가와 상담 후 현재 본인의 증상에 맞게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상포진의 증상에 대해 사진이나 치료방법 등 자세히 보시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 감염 경로

대상포진의 감염 경로는 크게 3가지 정도를 뽑아 볼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높은편은 아니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리는 3가지 정도만 주의해 주시면 전염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가장 전염이 강한 순서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물집에서 나온 체액과의 직접적인 접촉 : 체액이 가득찬 물집에는 활성화 된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포함되어 있고, 물집이 터지면서 이 액체를 누군가 만지거나 접촉하게 된다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감염 경로 중 가장 전염성이 높고,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는 첫번쨰 이유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감염자들은 이 액체에 직접 접촉하거나 액체가 묻은 무언가에 접촉한 경우라고 합니다.
  2. 피부 대 피부 접촉 : 두번째로 많은 감염 경로는 대상포진이 걸린 사람의 부위를 직접 접촉하면서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포진이 생긴 부위에는 활성화 된 바이러스가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저하된 사람이 이를 접촉하게 된다면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자면 대상포진에 감염된 엄마에게 아이가 안기면서 접촉하는 경우, 대상포진에 감염된 가족을 소독해주면서 접촉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3. 공기로 인한 전염 : 위에 1번과 2번의 감염 경로같이 체액이나 피부를 접촉하지 않고는 정말 전염이 안되기는 하지만 극히 드물게 바이러스가 작은 비말을 통해 퍼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감염된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공기 중으로 방출됩니다. 그러나 이는 흔한 전염 경로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 3가지 경로만 조심해 주신다면 높은 확률로 타인에게 접촉은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의 전조 증상이 있다면 빨리 병원에 가셔서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대상포진 전조증상 확인하기

대상포진 전염 예방 방법

대상포진이 전염되는 것은 흔하지 않지만 주변에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거나 몸이 약한 사람이 있다면 꼭 전염 시키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1. 깨끗한 붕대나 옷으로 발진을 덮어둡니다. 이때 붕대나 옷은 너무 달라붙지 않아야 합니다.
  2. 물집이 터지지 않도록 발진을 긁지 말아야 합니다.
  3. 발진을 소독하거나 만진 후에는 꼭 손을 닦아야 합니다.
  4.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 임산부, 신생아, 특히 한번도 수두에 걸린적이 없는 사람과는 접촉하지 않고 거리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발진이 사라지고 물집이 없어지면 전염성은 거의 0%에 가깝기 때문에 그 전까지는 항상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대상포진은 주로 발진에 물집이 있거나 물집이 터지는 경우에 가장 전염성이 높으며, 이때의 접촉만 피해 주신다면 전염될 확률이 극히 낮아집니다.

하지만 아예 전염성이 없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생아, 임산부,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는 사람, 한번도 수두에 걸리지 않았던 사람과는 상태가 호전될 때까지 거리를 두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상포진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