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 헤르페스 증상 5가지, 원인, 치료방법

남자 헤르페스 증상 5가지,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르페스가 성병으로 알고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설명 드리자면, 대표적인 헤르페스의 종류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형과 2형으로 구분되는데 이 두가지중 1형은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입술, 눈, 안면에 단순히 물집이 잡히는 증상이고, 2형은 증상은 같지만 물집이나 수포가 생기는 부위가 생식기이고 성병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고 한번 감염되면 완치가 없기 때문에 설명 드리는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고 치료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헤르페스란

헤르페스란 HSV(Herpes Simplex Virus) 바이러스 감염질환으로 전 세계 인구의 60~80%가 보균하고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피부 질환이고 전염성이 강하고 완치가 불가능하며, 경우에 따라 통증이나 간지러움, 출혈, 수포 등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는 1형과 2형 두가지로 구분되며, 나타나는 부위와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구분하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취약하고, 실제로 더 높은 감열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한번 감염이 되면 평생 몸 속에 존재하는 만성 감염증으로 증상 없이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피곤하면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에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피곤함을 방지하기 위해서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영양제에 대해서도 알아보시고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헤르페스 1형 HSV-1 (단순포진)

헤르페스 1형의 경우 나이, 남녀 성별의 구분이 없이 인후염이나 구내염의 형태로 흔히 나타나며 재발 할 시 주로 입술, 눈, 안면에 수포가 포도송이처럼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1형 헤르페스 바이러스라고 부르며, 단순포진이고 성병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1형의 증상으로는 신체가 피로하거나 면역력이 저하 될 때 입술, 눈, 안면에 수포가 나타나게 되고 컵, 수건 등을 같이쓰거나 뽀뽀나 키스등의 접촉에도 전염이 쉽게되니 수포가 있다면 자제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물집이 터져 진물이 나올때 전염성이 가장 강력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눈에 증상이 생긴경우 진물이 각막염을 생기게 할 수 있으니 눈을 비비는 것은 자제하셔야 합니다. 헤르페스 1형같은 단순포진의 치료는 피부과, 내과에서도 항바이러스제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남자 헤르페스 증상

헤르페스 2형 HSV-2 (성병)

헤르페스 2형의 경우 사춘기 이후 발생할 확률이 높고 생식기 접촉, 성관계, 구강성교등으로 감염이 되며, 남녀 구분없이 생식기 부위에 포도송이 같은 수포가 생기고 성병으로 분류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 2형의 증상으로는 생식기 주변이 화끈거리고 따갑거나 쓰라림, 가려움등의 느낌이 나고 1형과 같이 피로하거나 면역력이 저하 될 때 생식기 주변으로 수포가 올라오게 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특성상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이 증상이 있을 때 성관계나 공공장소 (목욕탕, 수영장등) 이용을 삼가해 주셔야 합니다.

헤르페스 2형

남자 헤르페스 증상




남자 헤르페스 증상으로는 생식기 주변에 물집, 수포가 생기고, 이 수포의 형태는 포도송이 같이 조그마한 수포가 다닥다닥 붙어 있는 형태입니다. 또한 생식기가 빨갛게 변하거나 간지러움, 통증, 출혈 등 여러가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감염성이 정말 강하기 때문에 단순 접촉으로 인해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1. 생식기 주변에 포도송이처럼 생긴 수포, 물집이 생겼다.
  2. 수포가 생긴 주변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다.
  3. 수포가 생긴 주변이 간지럽거나 빨갛게 변했다.
  4. 근육통, 두통, 발열, 무기력함이 있다.
  5. 배뇨시 통증이 느껴진다.

위에 증상들 중 1번, 2번에 해당한다면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전문의 상담과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경우 전염성이 정말 강하기 때문에 하루 빨리 비뇨기과에 방문하시고 가족들과 수건, 식기, 세탁, 이불 등을 공유하지 않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들에게는 정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집에 어린 아이가 있다면 더욱 빨리 치료 받으셔야 합니다.

헤르페스의 증상처럼 투명색 수포가 아닌 여드름이나 뾰루지같이 하얀 형태로 생겼다면 고환 피지낭종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또한 생식기 가려움의 유형마다 질병이 다르기 때문에 이 또한 체크해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남성들에게는 정말 민감하고 예민한 부위인만큼 수시로 체크하시고 문제가 있는것 같다면 바로 비뇨기과에 방문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남자 헤르페스 원인




남자 헤르페스의 원인으로는 1형 바이러스와 2형바이러스가 다른점이 있기 때문에 나누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증상은 비슷하지만 생기는 부위나 옮기는 경로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수포가 올라온 상황에서만 감염되는 것이 아니라 헤르페스 바이러스 보균자는 수포가 없이 유관상으로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헤르페스 1형 원인

헤르페스 1형 바이러스 원인의 경우 식사, 식기, 빨대, 이불, 립밤 등을 같이 쓰면서 간접적인 접촉이 있거나, 직접적으로 피부의 접촉, 키스, 뽀뽀, 기침,등 타액을 통한 감염 원인이 있습니다. 1형 바이러스의 경우 어린아이들에게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헤르페스의 증상이 있다면 물건이나 음식을 공유하지 마시고 주의해 주셔야 합니다.

헤르페스 2형 원인

헤르페스 2형 바이러스 원인의 경우 헤르페스나 성병이 있는 사람과 성관계를 하거나 생식기 부위에 접촉이 있었을 때 전염됩니다. 또한 1형 바이러스와는 다르게 통증, 가려움, 쓰라림, 발열등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고환 가려움

1형과 2형의 감염 경로와 증상은 다르지만 드물게는 목욕탕, 수영장과 같이 공공장소에서도 전염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목욕탕이나 수영장 안에서 소변을 보시는 분들에게서 감염이 잘 된다고 합니다. 소변을 보게 되면 요도가 열리고 목욕탕, 수영장 안에 있던 바이러스가 그 안으로 들어가면서 바이러스가 전염된다고 합니다. 드물지만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치료방법

치료방법 또한 1형 바이러스와 2형 바이러스가 다르기 때문에 나누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료방법은 다르지만 두 가지 모두 감염 후 일주일정도 잠복기를 거친 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부위, 증상에 따라 1형과 2형이 나눠지고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헤르페스 1형 치료방법

1형 바이러스의 경우 입술에 물집이 생기게 되는데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피부과, 내과에 가서 항바이러스제 주사나 연고를 처방 받게 됩니다. 푹 자고 잘 드시면 대부분 몇 일 정도면 사라지게 되고 병원에서 처방하는 연고로는 아시클로비르, 발라시클로비, 팜시클로비르 같은 약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헤르페스 2형 치료방법

2형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내과나 피부과가 아닌 남성은 비뇨기과, 여성은 산부인과에 가셔서 약을 처방 받으셔야 합니다. 1형 바이러스와 다르게 몇 일 지켜보거나 푹 잔다고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바로 비뇨기과에 방문하셔서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또한 치료 받으시는 기간동안 성관계나 신체의 접촉은 피하셔야 합니다. 타인에게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치료가 될 때까지는 조심하셔야 합니다.

투명색 수포가 아닌 여드름, 뾰루지같은 하얀게 생겼다면 피지낭종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지금 본인이 겪는 증상과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환 피지낭종 증상 보기

이렇게 남자 헤르페스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남성에게는 민감하고 예민한 부위인 만큼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체크하셔서 문제가 없도록 관리해 주시고 음식이나 영양제 섭취를 통하여 건강 유지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