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환 가려움 원인, 증상, 의심질환 5가지

남성들의 예민한 부위인 고환 가려움 원인과 증상, 고환(음낭)이 가려울 때 생길 수 있는 의심질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환에 가려움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사타구니 습진, 고환 습진, 건조한 피부, 세균감염, 알레르기, 성병 등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는 습진이나 피부가 너무 건조해서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성병의 경우에는 통증과 발열, 출혈도 동반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느끼고 있는 가려움은 어떤 질환의 증상에 가까운지 비교해 보시고 대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말씀드리는 고환의 간지러움은 “음낭”입니다. 음낭 속의 고환이 간지러운 것이 아닌 고환의 겉 부분, 고환을 품고있는 주머니를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고환 가려움

고환 가려움 원인





고환 가려움의 이유로는 수많은 원인들이 있겠지만 대표적인 원인 몇가지에 대해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가려움의 유형마다 질병의 종류도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에 내가 느끼고 있는 가려움의 정도와 증상, 원인을 정확하게 인지하시고 대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려움이 있다고 무조건 성병인줄알고 챙피하고 부끄럽다고 병원에 가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가려움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고 성병이 아닐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너무 겁먹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1. 샤워를 하루에 3~5번 지나치게 많이 한다.
  2. 땀이 많이 나지만 바로바로 씻을 수 없다.
  3. 고환이 너무 건조하여 하얗게 각질이 생긴다.
  4. 샤워 후 보습이 없이 인위적으로 드라이기로 말린다.
  5. 통풍이 안되는 속옷을 입는다.
  6. 대.소변을 자주 본다.
  7. 어떠한 음식을 먹거나 무언가를 만진 후부터 가려움이 시작되었다. 
  8. 씻지 않은 손으로 고환을 자주 만지거나 긁는다.
  9. 목욕탕, 수영장에 다녀오고 간지러움이 시작 되었다.
  10. 관계 후 씻지 않거나, 씻지 않고 관계를 하였다.
  11. 관계 후 바로 다음 날 간지러움이 시작 되었다.

1번~6번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습도가 높거나 낮아서 생기는 고환 습진, 건성 습진으로 생기는 가려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7번에 해당하신다면 음식, 특정한 물질, 물체에 알레르기로 생기는 가려움일 가능성이 높으며 8~9번에 해당하시면 세균감염, 10~11번에 해당하시면 성병으로 생기는 가려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6번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고환 습진의 증상과 치료방법을 보시고 대처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환 습진의 증상과 치료방법

고환 가려움 증상

고환 가려움 증상에는 가려움만 있을 수도 있고 통증이나 각질, 출혈, 발열, 진물, 낭종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질병의 심각함에 정도와 치료 방법도 다르니 꼭 자신의 겪는 증상과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단순히 고환이 간지럽다 : 1~2일 정도 상태를 지켜보고 좋아지지 않을 시 비뇨기과에 방문합니다.
  2. 고환에 하얗게 각질이 생기고 간지럽다 (고환 습진, 건성습진) : 통풍이 잘 되도록 하며, 충분히 보습을 해주고 말려줍니다.
  3. 고환이 붉게 변하고 각질이 생기고 간지럽다 (고환 습진, 알레르기) : 통풍과 보습을 해주는데, 고환이 붓거나 쓰라리다면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치료 받아야 합니다.
  4. 고환에 수포처럼 물집이 잡혔고 간지럽다 (성병, 알레르기, 바이러스) : 성병이나 세균감염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뇨기과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5. 고환에 여드름같이 고름이 올라왔고 간지럽거나 아프다 (고환 피지낭종) : 고름의 정도에 따라 지켜 볼 수는 있지만 병원에 빨리 갈 수록 번지지 않는다. 혼자 짜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위에 내용들은 대표적인 증상들만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위에 증상에서 본인이 겪는 증상이 없다면 꼭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전문의 상담과 정밀검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증상에 맞는 치료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성병으로 인한 고환의 간지러움이라면 더더욱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고환 가려움

의심질환 5가지





고환이 가려울 때 가장 많이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5가지를 제외하고도 더 많은 질환의 종류가 있겠지만 대부분은 아래 5가지에 해당합니다.

  1. 고환 습진 – 각질, 간지러움, 심하면 통증과 출혈도 있을 수 있습니다.
  2. 고환 건선 – 고환 습진과 비슷하지만 건선은 건조해서 각질이 생기고 간지러움이 동반됩니다.
  3. 알레르기 – 붉게 변하거나 간지럽고 두드러기처럼 올라올 수도 있습니다.
  4. 피지낭종 – 여드름처럼 뾰루지가 올라오고 간지럽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성병 – 간지러움에 제일 연관있는 성병은 헤르페스인데 수포가 올라오고 화끈거릴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의심질환 5가지가 고환이 가려울 때 대표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 질병입니다. 다른 신체부위가 아닌 고환은 민감하고, 남성분들에게는 정말 중요한 신체 부위인만큼 더욱 각별히 자신의 증상에 대해 파악하고 관리하며,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전문의 상담과 정밀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부끄럽다고 병원에 가지 않아 시간이 지체되면 연고만 바르고 약만 먹고 끝날 수 있던 문제도 심하면 수술까지 해야 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꼭 최대한 빨리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리며, 평상시에 관리를 잘하여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버섯 사진

만약 성병인 헤르페스라면 헤르페스의 증상과 자신의 증상을 비교해 보고 유사하다면 바로 비뇨기과에 가야 합니다. 방치 할 수록 더욱 번지고 강력해지기 때문에 빨리 치료 받으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아래 링크에는 고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영양제에 대한 정보입니다. 평소에 음식이나 영양제만 잘 챙겨 드셔도 면역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질병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고환에 좋은 영양제, 음식

고환의 경우 민감하고 약한 부위이기 때문에 귀찮으시더라도 샤워하면서, 자기 전에 한번씩 유관상으로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파악해 주시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또한 남성호르몬의 경우 30대부터 조금씩 감소하기 때문에 건강 보조제나 하체 운동을 통해 건강 유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